Q) 배터리에 보증이 적용되나요?
A) 네, 적용됩니다. 2020년 4월부터 랜드로버 전기차 배터리에는 기본 차량 보증과 별도로 6년 동안 품질 보증이 제공됩니다.
Q)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주행 거리는 얼마나 되나요?
A)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 시 최대 68km†(차량에 따라 다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다른 내연 기관 엔진 차량과 마찬가지로 가솔린 엔진을 통해 훨씬 더 긴 주행 거리를 지원합니다.
순수 전기(EV) 모드 주행 거리 수치는 양산 차량 및 표준화된 경로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실제 주행 거리는 차량과 배터리의 상태, 실제 경로와 환경 및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비 오는 날에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충전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충전 프로세스는 안전성이 완전히 보장됩니다.
Q) 국내 전력망으로 전기차 충전 수요를 감당할 수 있나요?
A) 전기차는 주로 전기 사용량이 낮은 밤에 충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력망으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랜드로버는 전기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다른 차량 제조사와 더불어 정부 및 에너지 공급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Q) 전기차가 가솔린 및 디젤 차량보다 느린가요?
A) 아니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전기 모터는 정지 상태에서부터 최대 토크를 즉시 생성하기 때문에 반응 속도와 가속 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Q) 전기차는 안전한가요?
A) 네, 안전합니다. 새로운 모든 모델은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안전 표준을 준수합니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의 유형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기존의 내연 기관 엔진과 강력한 전기 모터를 결합한 방식의 파워트레인입니다. PHEV의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대용량 고전압 배터리는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하며, 이동 중에는 회생 제동과 오버런을 통해 충전됩니다. 대용량 배터리를 완충할 경우 순수 전기 동력만으로 최대 68km†를 주행할 수 있어서 출퇴근이나 등하교와 같은 일상적인 여정에 적합합니다.
순수 전기(EV) 모드 주행 거리 수치는 양산 차량 및 표준화된 경로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실제 주행 거리는 차량과 배터리의 상태, 실제 경로와 환경 및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는 벨트 통합형 스타터 제너레이터와 배터리를 이용해 오버런 중에 에너지를 회수합니다. 그러나 전원에 연결하여 충전할 수 없으며 전기 동력만으로 주행할 수 없습니다.
• 하이브리드(HEV): 하이브리드(HEV)는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한 방식입니다. 배터리는 엔진과 회생 제동 및 오버런을 통해 충전됩니다. 전원에 연결하여 충전할 수 없지만 단거리는 전기 동력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엔진과 전기 모터를 통합한 방식입니다. 배터리는 외부 전력과 회생 제동 및 오버런을 통해 충전됩니다. 이러한 차량은 전원에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으며 장시간 동안 전기 동력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전기차(BEV): 배터리 전기차(BEV)는 순수 전기로만 구동됩니다. 내연 기관 엔진(가솔린 또는 디젤)이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배터리는 회생 제동과 오버런을 통해 충전되며 외부 전원에 연결하여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PHEV 유지 및 관리
-
기온이 높으면 배터리를 냉각하는 데 에너지가 사용되므로 그만큼 주행 거리가 줄어듭니다. 배터리 수명은 극한의 고온 상태가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온이 지나치게 낮으면 배터리를 가열하는 데 에너지가 사용되므로 그만큼 주행 거리가 줄어듭니다. 배터리는 -40°C의 온도에서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운행 전에 -20°C까지 온도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
전기차 배터리는 성능이 거의 저하되지 않고 수천 번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아니요, 배터리는 자동차의 수명 기간 동안 유지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랜드로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배터리는 최소 6년 또는 약 96,000km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까지 70%의 충전 상태를 보증합니다.(차량에 따라 다름)
보증은 차량의 적절한 사용과 유지 관리 및 배터리의 주기적 충전을 전제로 합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탁월한 정교함과 저렴한 유지비, 일반 단거리 주행 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점 등 전기차로서의 많은 장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장거리 주행 시 추가로 충전할 필요 없이 내연 기관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내연 기관과 전기 모터가 결합되어 출력, 토크 및 성능이 기존의 고배기량 엔진에 비견될 만큼 우수합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순수 전기차가 적합하지 않은 고객에게 전기차의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재생 가능한 자원을 통한 전기 생산이 늘고 있는 추세여서, 기존의 내연 기관 차량에 비해 환경적인 이점이 많습니다. 각국의 정부에서도 이를 인지하여 구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및 법인 차량에 대한 세금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지비뿐만 아니라 구매 비용 부담이 낮아지면서 경제적 측면의 강점이 매우 뚜렷하고, 동시에 필요에 따라 기존의 내연 기관으로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가장 유용한 경우는 운전자의 주행 거리 대부분을 외부 충전으로 충당할 수 있을 때입니다. 물론 외부 충전 없이도 장거리 여정을 마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최초 충전량이 소진되는 대로 차량의 연료 소비량이 기존 엔진이 장착된 차량과 비슷해지며, 최대 출력이 필요할 때 전기 동력으로 내연 기관을 보조할 수 있도록 잔여 충전량이 유지됩니다.
-
업그레이드된 Remote 앱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에 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앱을 통해 충전의 시작 또는 중지, 출발 시간 관리(실내 온도 사전 설정 기능), 충전 요금 관리, 최대 충전 상태 설정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플러그가 강제로 분리되거나 충전이 중단될 경우 앱에서 알림을 보내줍니다.
PHEV 주행 거리
-
순수 전기 모드의 주행 거리는 최대 68km†이며 가솔린 연료 탱크가 추가적인 주행 가능 거리를 제공하므로 출퇴근이나 등하교와 같은 대부분의 반복적인 여정에 적합합니다. 사용되는 동력은 수동이나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차량의 내연 기관 엔진,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PHEV 배터리 또는 두 구동 시스템의 조합으로 생성됩니다.
순수 전기(EV) 모드 주행 거리 수치는 양산 차량 및 표준화된 경로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실제 주행 거리는 차량과 배터리의 상태, 실제 경로와 환경 및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냉방 또는 난방 시스템을 작동하면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되며 전기차 모드의 주행 거리가 감소합니다. 퍼포먼스 드라이빙을 할 경우에도 배터리 충전량을 빠르게 소모시켜 전기차 모드의 주행 거리가 줄어듭니다.
-
기본 주행 모드(병렬 하이브리드)에서는 운전자가 다음의 두 가지 대체 충전 관리 기능 중 하나를 사용하여 연료 효율성 또는 배터리 충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SAVE 기능 - 배터리 충전량이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이며, 터치스크린을 통해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여정을 시작한 이후 가능한 시점에 소음이 없고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전력량을 비축합니다. 회생 제동을 통해 배터리가 설정 수준 이상으로 충전되면 차량이 전기 모터만 사용하여 주행할 수 있게 됩니다.
• PEO(Predictive Energy Optimisation) 기능 - 차량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있는 목적지로 진입하면 이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선택한 경로의 고도 데이터를 활용해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지능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이동 중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충전
-
• AC 충전: 전기차에는 차량에 꽂을 수 있는 가정용 전원 충전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실외용 소켓이 있는 경우 차고나 진입로 등 어디에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온보드 충전 장치는 AC 전기를 DC로 변환합니다.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국가마다 다르나, 충전 속도를 높이려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소켓보다 더욱 빠르게 충전되는 홈 충전 월 박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회생 제동: 전기차는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이를 기존 브레이크처럼 열 에너지로 낭비하지 않고 배터리 충전에 사용하는 회생 제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 오버런: 차량이 전진하는 동안 가속기나 브레이크에서 압력이 해제되면 차량의 운동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
운전자가 다른 일을 보기 위해 방문한 장소에서 차량을 충전하는 것입니다. 충전 구역을 갖춘 쇼핑 센터, 호텔, 체육관 등에서 '도착지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
급속 충전 장비는 주유소나 전기차 전용 충전소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최단 시간 내에 최대한의 충전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를 '급속 충전'이라고 합니다.
-
랜드로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에는 가정용 전원으로 충전하기에 적합한 홈 충전 케이블이 옵션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고자 할 경우, 편의성 및 충전 속도 면에서 월 박스가 권장됩니다.(필수는 아님) 설치 비용은 판매 국가나 전기 공급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합리적인 수준이며,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월 박스에는 내장형 충전 케이블이 장착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공용 충전 케이블’이 액세서리로 제공됩니다. 이를 월 박스와 함께 또는 공용 충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용 충전 케이블은 글로벌 표준에 따라 다양한 어댑터 및 플러그 모델과 함께 장착할 수 있는 액세서리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케이블은 가정용 및 산업용 소켓 옵션이 모두 제공되며, 산업용 소켓의 경우 최대 7kW까지 수용할 수 있어 보다 빠른 충전에 적합합니다.
-
랜드로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에는 가정용 소켓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충전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더 빠르고 편리한 충전을 원한다면, 전문 전기 기술자를 통해 가정 내 전기 시스템에 별도의 전용 충전 회로를 연결하고 전용 충전 소켓 또는 차량 충전 월 박스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랜드로버 판매 국가별 권장 공급업체가 있습니다. 운전자의 충전 환경(직장 또는 가정)을 파악하고 적절한 충전 방법을 권장한 뒤 고객의 예산 및 전기 공급 상황을 바탕으로 충전 솔루션 설치를 지원해드립니다. 다른 공급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업체가 장비의 호환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집이나 직장 외에도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표준 및 급속 충전을 모두 할 수 있는 충전소와 더불어 공용 충전소 네트워크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도심과 주요 도로에는 여러 '급속 충전' 및 '도착지 충전'을 위한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네, 랜드로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최소 6년 또는 약 96,000km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까지 70%의 충전 상태를 보증합니다.(차량에 따라 다름)
보증은 차량의 적절한 사용과 유지 관리 및 배터리의 주기적 충전을 전제로 합니다.
-
킬로와트-시간(kWh)은 한 시간 동안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동일한 차량의 경우 용량이 큰, 즉 kWh가 높은 배터리가 장착될수록 주행 거리 또는 퍼포먼스가 향상됩니다. 같은 용량의 배터리라도 운전 습관과 주행 환경에 따라 주행 거리가 달라집니다.
-
자동차 제조업체는 정부 및 에너지 공급사와 함께 전기차로 인한 전력 사용 증가가 국가 전력망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전기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소모하여 구동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반면, 차량이 감속하는 등 구동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제동 에너지를 이용해 모터를 반대로 돌려서 전기 에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회생 제동이라 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전기는 배터리에 다시 저장됩니다. 적절한 조건에서는 재생된 에너지를 축적해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10% 이상 늘릴 수 있습니다.
주행 성능 및 퍼포먼스
-
전기 모터는 정지 상태에서부터 최대 토크를 즉시 생성하기 때문에 반응 속도와 가속 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
네, 견인은 전기차 모드에서도 가능하지만 주행 거리가 감소합니다. 견인에 필요한 전동 전개식 토우 바와 분리형 견인 히치 액세서리는 랜드로버 공식 리테일러를 통해 구매 및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 고전압 배터리 및 관련 전기 장비의 위치로 인해 일부 차량에서 전동 전개식 토우 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랜드로버 차량에는 분리형 견인 히치 액세서리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HEV의 오프로드 주행 성능은 뛰어나며 일부 상황에서 내연 기관 엔진 차량보다 향상되었습니다. 전기 모터가 저속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토크는 다양한 오프로드 상황에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일부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을 전기차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모드는 오프로드 용도로 로우 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기어 변속이 제한됩니다.
-
랜드로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은 타이어 수리 시스템을 기본 사양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일부 차량의 경우 일반적인 플로어 아래 위치에 풀사이즈 스페어 휠을 실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랜드로버 차량의 경우 랜드로버 공식 리테일러를 통해 휠 백과 고정 스트랩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필요에 따라 공간 절약형 휠 또는 풀 사이즈 휠을 트렁크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포함한 랜드로버의 모든 차량은 가장 엄격한 국제 안전 표준에 부합하도록 설계되고 제작됩니다.
†모든 수치는 제조사가 EU 법률에 따라 공식적으로 WLTP 테스트를 통해 산출한 NEDC2입니다. 비교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수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CO2 배출량 및 연비는 장착된 휠과 추가 옵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NEDC2는 기존의 NEDC를 대체하는 WLTP 시스템의 도입에 따라 정부 공식에 맞추어 산출된 수치입니다. 정확한 세금 기준은 해당 수치에 따라 적용됩니다. 위 연비는 표준모드에 의한 연비로서 도로상태·운전방법·차량적재·정비상태 및 외기온도에 따라 실주행연비와 차이가 있습니다.